책이야기

어떻게 사게 할 것인가

북치는소녀 2024. 3. 3. 12:43
728x90
반응형
728x90

 

https://www.yes24.com/Product/Goods/29285367

 

어떻게 사게 할 것인가 - 예스24

영화를 통해 살아 움직이는 마케팅의 실체를 포착한 신개념 마케팅 입문서!저자 이치원은 밥을 먹다가, 그림을 보다가, 영화를 보다가도 그 안에서 마케팅의 영감을 얻는 ‘뼛속까지 광고인’

www.yes24.com

 

반응형

 

시간이 지나도 살아남을 마케팅 핵심 키워드 

 

소비자 조사

소비자의 인식, 선호, 태도 등의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정량조사, 정성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대상자들은 희미해진 기억 때문이거나 프레이밍 되었거나 주위의 평판이 신경쓰여 진실과 다른 답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의 속마음을 파악하기 위해서 시장 중심, 현장 중심의 관찰을 많이 해야 한다.

 

시장세분화 & 타기팅

브랜드가 모든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으려는 것은 과욕이다.

다양한 배경과 욕구를 지닌 소비자들을 유사한 부류끼리 묶어서 시장을 쪼갠 뒤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로 판매할 타깃 집단을 목표로 정해야 한다.

좁혀진 시장과 타깃에 집중해야 마케팅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포지셔닝

마케팅은 실체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포지셔닝은 고객의 머릿속에 특정 브랜드에 대한 고유의 인식을 갖게 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포지셔닝의 시작은 고객의 애로 사항, 잠재욕구, 기대 등 고객에서 출발해야 한다.

브랜드가 노후화 되었거나 새로운 경쟁 제품이 등장했거나 소비자의 트렌드가 바뀌면 그 브랜드의 포지셔닝을 바꿔야 할 때도 있다.

 

제품 개발

제품은 유용하거나 감성적으로 어필이 되어 애용하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

제품 개발의 실마리는 소비자들이 겪고 있는 고충이나 문제에서 시작된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려면 웰에이징, 웰이팅, 웰다잉, 웰다운, 웰네트워크 등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하여야 한다.

 

POP & POD

같은 카테고리 내에 있는 제품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유사성을 POP라고 한다. 그 제품을 쉽고 친근하게 받아들이게 하는 요소가 된다.

제품 간, 브랜드 간 차별적 특성은 POD라고 한다. 어떤 브랜드나 제품도 POP와 POD의 속성을 다 같이 갖고 있다.

 

 

 

 

브랜드

브랜드도 생명체처럼 태어나고 활발히 살아가다 사라진다.

브랜드가 좋은 이미지를 갖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브랜딩 활동을 펼치고 관리하여야 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들은 흥망성쇠하고, 스스로를 변신시키기도 한다.

 

통찰력

소비자들의 니즈는 무의식 속에 있는 것이라 자신조차도 자기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모른다.

성공적인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깊은 속마음을 읽는 통찰력에서 비롯한다.

근래에 빅데이터는 소비자의 감춰진 마음을 읽는 통찰력의 좋은 도구가 된다.

 

스토리텔링

스토리를 전달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스토리텔링이라고 한다.

스토리텔링은 좀더 쉽게 이해시키고 기억하게 하며 정서적으로 몰입하고 공감을 이끌어낸다.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브랜드들은 고유의 매력적인 스토리를 갖고 있다.

 

위기관리

브랜드나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이슈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을 위기관리라고 한다.

위기관리는 감추지 말고 사과부터 하고 빠르게 조치하는 것이다.

위기 상황을 대피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매뉴얼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언론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무엇보다 진정성 있는 태도로 소비자를 대해야 한다.

 

CEO 마케팅

CEO의 생각, 행동, 활동이 외부로 비춰질 때 기업의 이미지도 영향을 받게 된다. CEO를 통해 원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일련의 활동을 CEO마케팅이라고 한다. 스티브잡스, 리처드 브랜스 등이 CEO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한 CEO들이라고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습관 가난한 습관  (68) 2024.03.05
이 한마디가 나를 살렸다  (50) 2024.03.04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  (28) 2024.03.01
내가 대화하는 이유  (63) 2024.02.26
꿈은 모르겠고 돈이나 잘벌고 싶어  (98) 2024.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