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야기

하루 3분 나만 생각하는 시간

북치는소녀 2024. 12. 2. 21:04
728x90
반응형
반응형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0888023

하루 3분, 나만 생각하는 시간 | 윤대현 - 교보문고

하루 3분, 나만 생각하는 시간 | 하루 3분, 당신의 마음에 귀를 기울여라!매일 아침 하루 3분 우리의 마음을 챙겨준 MBC 라디오 《윤대현의 마음연구소》를 엮은 『하루 3분, 나만 생각하는 시간』.

product.kyobobook.co.kr

 
 

더 늦기 전에 마음을 챙겨라. 삶이 점점 근사해진다.

 
 

마음 둘 곳 없는 당신에게

우울하세요? 걱정마세요.
우리의 기본적인 감성 상태는 약간 우울함이 정상입니다.
우리가 인생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생각하는 만큼 우울감을 더 강하게 느낍니다.
우울감은 삶의 성숙이 이렁나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행복한 삶의 시작은 행복의 정의를 잘 설정하는 데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삶 같은 정의가 좋습니다.
만족이란 내가 설정해 놓은 삶의 가치에 충실하게 살때 찾아옵니다.
 
예술을 통해 우리는 삶의 고통이 내게만 오는 것이 아닌 모든 인간이 겪는 공통의 문제임을 깨닫습니다.
그속에서 치유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기분이 꿀꿀할때 기분 전황이 아니라 문화와 연민하세요.
 
건강한 자존감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삶의 목표를 행복, 건강 같은 추상적인 단어나 성공, 승진, 경쟁 우위 같은 이성적 성취에 두지 말고 소박하지만 감성적인 목표를 잡아봅니다.
하루에 단 한명에게라도 긍정의 말을 해주자.
이렇게 소박한 목표를 하루하루 실천해나갈 때 자존감의 계기판이 올라가고 긍정의 호르몬인 옥시토신이 나와 감성의 에너지가 충전되면 건강한 자존감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인간의 유전자는 외로움을 느끼도록 만들어졌어요.
그래서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일입니다.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일이다.
타고난 외로움이 큰 사람에게는 외로움을 달래줄 사람을 찾는 일보다 외로움을 자신의 삶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는 마음가짐과 자세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마음의 공간이 넓어지면 마음 한쪽을 차지한 불안은 상대적으로 사소한 일이 되기 때문에 영향을 덜 받게 됩니다.
불안과 싸우지 않으니 뇌 기능을 분산시킬 필요도 없고 집중해서 발표를 잘 마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버리려고 하면 마음이 점점 좁아지지만 부정적인 생각도 인생의 정상적인 부분이라고 받아들이는 훈련을 하면 마음의 공간이 넓어집니다.
마음 공간이 넓어지면 부정적인 생각도 희석되어 내 삶에 영향을 덜 미치게 됩니다.

심리학적으로 우리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려면 무의식과 시스템의 영향력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무의식과 시스템을 마음대로 통제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어떻게, 왜 움직이고 있는지 스스로 알아야 합니다.
하루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마음 연구를 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성취를 위해 열심히 달리는 것만큼 나를 사랑하는 자기 사랑 시스템,
연민 시스템을 활발히 가동시켜 감성 은행의 잔고를 두둑하게 충전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아효능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통제가 아닌 절제의 전략을 활용해야 합니다.
중독에서 얻는 쾌감대신 내가 나를 지배하는 쾌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중독이 나빠서 끊는다가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지배하는 절제 자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때 작은 성공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운동할거야 보다
일주일에 단 10분이라도 운동하겠다는 약속을 꼭 지키려는 마음과 이를 실천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절제의 능력은 타고난 것이 아닌 훈련으로도 충분히 키울 수 있습니다.

나만의 소중한 인생의 가치를 설정하는 것이 겸손이고 나의 약점을 인정하는 것이 용기입니다.
겸손과 용기는 나의 자존감을 비교에서 자유롭게 해주고 나의 삶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인생을 지구상에서 보낸 햇수로 재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건 절대적인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지루한 삶이냐 짜릿한 삶이냐를 가름하는 것은 삶의 내용 자체보다 그 내용을 어떻게 해석하는 가라고 생각해보세요.
한해한해 살아가며 의미 있고 행복한 순간을 많이 만들어가다 보면 먼 훗날 눈감기 전에 참 멋진 인생이었노라 고 회상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 과거를 만드는 방법은 행복했던 기억이 남아있는 사람, 장소, 그리고 물건과 만나는 것입니다.
내가 자랐던 곳에 찾아가 좋은 추억을 되새기며 걸어보세요.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친구를 만나 철없었지만 재미있었던 추억을 회상해보세요.
냉정한 분석이 아닌 따뜻한 과거와의 만남이 내 인생을 행복하게 바뀌어갑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간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과거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긍정적인 시간관을 베이스로 하여 현재 쾌락형 시간과 미래 불안형 시간관을 5대 5로 잘 섞는 것이 황금비율입니다.

728x90
반응형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으른 자를 위한 수상한 화학책  (106) 2024.12.04
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  (86) 2024.12.03
행복  (102) 2024.12.01
백년 후에 읽어도 좋을 잠언 315  (81) 2024.11.30
돈은 쉽게 모아라  (132) 2024.11.29